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종시문화재단

SEJONG CULTURAL FOUNDATION 인사말

활기찬 문화행복도시를 만드는 세종시 문화재단입니다.
세종시문화재단 대표이사 안병택

(재)세종시문화재단 대표이사 인병택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문화예술이 주는 경이로운 힘에 대해 깜짝 놀랄 일을 겪으셨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문화와 클래식이 뭔지도 모르는 사춘기 청소년 시절 중학교 음악선생님께서 들려주신 안토닌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 4악장 “신세계로부터” 를 처음 듣는 순간 심장이 저절로 쿵쿵 뛰었습니다. 아마도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입니다.


이 같이 몸으로 자연스럽게 체험한 문화예술에 대한 경외감은 그동안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고, 한국문화를 해외에 소개하는 과정에서 많은 국내외 문화예술단체·예술인과 활발한 교류로 이어졌습니다.

세상을 바꾸어 놓는 힘은 문화입니다. 세종시문화재단의 주인인 시민 여러분과 함께 활기찬 문화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문화예술은 개인의 일상적인 삶뿐만 아니라, 나라와 사회의 발전을 이끌어내는 마력을 갖고 있습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영국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는 “문화는 그 자체의 분석을 시작하기 이전에 이미 만개한다”고 했습니다. 문화가 소리 없이 세상을 바꾸어 놓는 힘을 강조한 탁견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세종시문화재단이 세종시 문화예술인과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 속에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에서 15번째로 출범했습니다. 문화재단의 주인은 바로 세종시 문화예술인과 세종시민입니다. 앞으로 세종시문화재단은 거창한 구호나 장밋빛 청사진을 막연하게 제시하는 것 보다는 문화예술인과 시민 여러분의 문화수요를 꼼꼼하게 살펴서 “함께 하는 문화거버넌스, 활기찬 문화행복도시” 비전을 실현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에 걸맞는 10대 문화도시를 2020년에 조성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단순히 하나의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아닙니다. 21세기 대한민국을 사실상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중심입니다. 세종시민의 드높은 자부심에 부응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문화도시 기반을 조기에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4대 추진전략과 20개 추진사업을 실행에 옮기고, 세종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만족도와 체감도가 실질적으로 제고되도록 하겠습니다.

4대 추진전략
  • 01 문화예술 진흥
    통합지원시스템 운영

  • 02 품격 있는 문화향유권 신장 및 문화복지 실현

  • 03 문화예술교육 보편적
    서비스 확충 및 생활문화 육성

  • 04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및 문화재단 브랜드가치 제고

세종시문화재단을 창의(Creative), 소통(Communicative), 시민중심(Citizen- centered) 3C 기조를 바탕으로 운영하여 개방적이며 모범적인 문화재단으로 육성·발전시키겠습니다.

창발적인 아이디어가 존중되고, 문화콘텐츠 중심의 정책개발능력을 함양하겠습니다. 문화기관에 상응하는 개방과 소통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특히 시민중심, 수요자 중심의 문화예술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겠습니다.


최근 미국의 경영전문지 하버드비즈니스리뷰는 사람들의 삶에 꼭 필요한 부분으로 여기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미국인들에게 행복감을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세종시문화재단은 “세종시에 문화가 있기 때문에 세종시민의 삶에 행복감이 높아졌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세종시문화재단
대표이사 인병택

담당부서

경영지원팀

담당자

김선영 (070-4288-1580)

이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